2017. 1. 22. 22:03ㆍ임베디드/아두이노
-본 체험 제품은 No1. 전자부품 전문 쇼핑몰 아이씨뱅큐의 지원을 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올 것이 왔군!
그래 왔다 짜샤!
너의 이름은..?
아두이노 우노 스타터 키트 Pro E2 매뉴얼 LK-E2-BOOK
전체적인 구성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택배 개봉은 쾌감?이 있습니다.
그냥 저냥 뽁뽁이로 되있네요.
나중에 (스트레스 해소용) 쓰기 위해 파손 없이.. 뽁뽁이를 컷!
원래 그랬던 건지.. 제가 힘을 세게 주어서 그런지.. 받침대가 파손됬네요;; ㅜㅜ
드디어 나오는 구성.. 앞에 상자 개봉시 같이 동봉되어 있었던 '아두이노 스타터 키트 실습 매뉴얼' 뒷 표지
조그마한 상자에 이렇게 많이 들어가네요;;
구성 설명
아두이노 우노 (R3)
구성품의 주인공이라 할 수도 있는 아두이노 우노!! 빨리 테스트 해보고 싶은데.. 시간이 없네요;; 다음 포스팅 때 테스트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점퍼선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FtoM, MtoM)
많이들 알고 계시는 점퍼선입니다. MtoM보다는 FtoM이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편이죠! (하지만.. 빵판을 사용한다면 MtoM이 훨씬 많이 쓰이죠! 보통 사람은 빵판 쓰잖아..)
저항 (왼쪽부터 차례대로 1K, 10K, 0.22k)
밑에 저항 색표도 세트에 포함되어 있어 다른 저항 값도 볼 수 있겠군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익숙치 않기 때문에.. (귀찮기 때문에)
제가 여러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져왔습니다. (하단에 첨부)
저항 읽기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일단 화면을 통해 보시죠
저항읽기 프로그램을 실행 한 초기 화면입니다.
아두이노 스타터키트에 동봉된 저항은 5색선 저항이기 때문에 오른쪽 상단에 바꿔줬습니다.
1k 저항색띠를 왼쪽부터 읽어주면 갈-검-검-갈-갈, 프로그램에 입력!!
오.. 시트지에 써져 있던 1k가 맞네요##
이번에는 한 번 맞쳐보세요~
0.22k 저항은..
빽빽한 쪽부터 차례대로 읽으면 이렇게 됩니다~
텍스트 LCD 12C
넵, 보시는 바와 같이 LCD 화면을 통해 텍스트를 송출하는 모듈입니다.
뒷면
이건 뒷면인데요, 16개의 많은 핀들을 GND, VCC, SDA, SCL 4개의 핀으로 바꿔주는 기판이 따로 납땜되어 장착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 모듈이 없을 경우.. 따로 납땜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편리한 것 같습니다.
초음파 센서
흔히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초음파 센서 HC-SR04. 한 쪽에서 초음파를 쏘고 한 쪽에서 받아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모듈입니다. 쓰이는 곳이 많으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뒷면
4개의 핀(VCC, Trig, Echo, Gnd)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열 7세그먼트 모듈 및 8x8 도트매트릭스 모듈
7세그먼트는 모양 8안에 세그먼트가 7개가 있기 때문에 붙혀진 이름입니다.
굳이 나타낸다면 이정도?
추가 모듈
이 모듈이 있으면 복잡한 매트릭스 핀을 단 5개로 줄일 수 있습니다!!
쓰지 않으면.. 이렇게 됩니다.
사용법
1열 7세그먼트나 매트릭스의 경우 사용방법이 까다롭기 때문에 나중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꼭 이러면 못하더라고요;)
브레드 보드 빵판!
많이들 생긴 모양이 빵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외국에서는 브레드 보드, 국내에서는 직역으로 빵판으로 불리우고 있죠. 이 빵판을 이용하면 여러 모듈을 연결할 때
같은 포트 [ex) GND, VCC]를 한꺼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야 말로 혁신이죠!!)
IR 리모컨 & IR 리모컨 수신 센서
말 그대로 IR신호를 리모컨에서 주면 IR 수신 센서에서 정보를 받는 모듈입니다. 한 번도 써본 적이 없어서.. 나중에 알게 되면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RGB LED 모듈
RGB각각의 포트에 전압을 넣어주면 해당 색깔로 빛이 나는 모듈입니다. 나중에 사용기 때 다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부품들 조그만하다고 무시하냐;;
버튼, 8비트 시프트 레지스터, 가변 저항, LED (3색), 능동 및 수동 부져, 온도 센서, 화재 센서, 조도 센서가 있습니다.. (드럽게 많네요)
이 중에서 설명 드릴 만한 것은 8비트 시프트 레지스터 정도 되겠네요. 저도 초짜 인지라.. 자세히는 모르지만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8비트 시프트 레지스터
생긴건 조그만하게 생겼습니다. (진짜 작아요;;)
너, 누구니?
결론
장점
1) 여러 센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 외 부품들을 보면..)
2) '아두이노 스타터 키트 실습 매뉴얼' 동본
다른 스타터 키트에는 보통 들어 있지 않은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vs
단점
1) 배터리 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RC카와 같이 외부전원을 배터리로 받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약간의 어려움이 있겠죠.
2) 모터류 부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물론, 40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모터류를 많이 넣는 것이 무리 일 수는 있지만 그러기에는 하나도 없어서.. 약간의 아쉬움이 남네요.
총평
배터리팩과 모터류 부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는 하지만 다른 사이트ex) 문돌이노에서 비교적 싼 가격에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매뉴얼과 여러 센서를 포함해 충분히 입문용 스타터 키트로는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
'임베디드 > 아두이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용기] 초음파 센서를 활용한 RGB 제어 (1) | 2017.02.02 |
---|---|
[사용기] 아두이노 스타터 키트, 그 사용기! (0) | 2017.01.26 |